IT 정보/앱 소개 및 리뷰

삼성페이 활용법 및 사용법 총정리(ATM 입출금, 계좌이체, 신분증 등)

IT AMATOR 2023. 10. 2. 16:36
반응형

안녕하세요. POST IT 블로그의 IT AMATOR입니다.
오늘은 삼성페이를 활용할 수 있는 활용법과 사용방법 모두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흔히들 삼성페이는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에 탑재되어있는 모바일 결제시스템으로만 알고 있는데요. 물론 카드 단말기라면 거의 대부분 작동하기 때문에 애플페이가 들어오기 전에는 최고의 결제 시스템으로 삼성 스마트폰 유저의 모든 칭찬을 받았던 그런 제일의 시스템이지만, 삼성페이로 그저 모바일 결제만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오늘은 그런 삼성페이의 모바일 결제 이외의 부분에 대해서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삼성페이로 후불교통카드 사용하기
2. 삼성페이로 ATM 입출금, 계좌이체하기
3. 삼성페이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하기

 

1. 삼성페이로 후불교통카드 사용하기

 

우선 삼성페이 앱에 들어가서 메뉴 탭을 클릭하게 되면 다양한 메뉴들이 뜨는데, 하단 쪽에 위치해 있는 교통카드 부분을 클릭하게 되면, 교통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정보들이 뜨게 됩니다. 그 후 상단에 위치해있는 더보기(점 세개) 버튼을 통해 추가메뉴들을 노출하게 되면, 교통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 교통카드 추가 기능이 노출됩니다.

교통카드 추가 기능을 클릭하게 되면 캐시비 교통카드를 추가할 수 있도록 메뉴가 노출됩니다. 참고로 해당 기능은 실물 카드의 후불 또는 선불 교통카드 기능과 연동되어있는 것이 아닌, 캐시비의 교통비 결제 시스템으로 이어지는 교통카드 결제 시스템으로, 교통비 할인 혜택 등이 포함되어있는 실물카드가 있다면 삼성페이로 결제하는 대신 실물카드로 결제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캐시비 결제 시스템과 연동되어있기 때문에 교통카드의 결제 방식을 선택할 수 있으며 먼저 등록되어있는 현대, 하나, 신한, 삼성, 롯데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면 후불로 청구되는 방식입니다. (후불 결제방식의 경우) 선불은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 미리 잔액을 충전한 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선불, 후불방식은 지원되는 카드사가 한정되어 있으므로 위 사진의 카드결제 지원사를 참고하신 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삼성페이로 ATM 입출금, 계좌이체 하기

다음은 삼성페이로 ATM 입출금, 계좌이체를 하는 방법입니다.

가장 먼저 삼성페이 앱으로 들어오면 보이는 화면에서, 우측 상단에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추가 화면으로 들어오게 되면 다양한 것들을 추가 할 수 있는데, 그 중에서 계좌버튼을 클릭하여 계좌를 추가해보도록 합시다. 계좌버튼을 클릭하면 상단의 메뉴명 오른쪽에 또 다시 추가버튼이 보입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합니다.
(삼성페이 앱 추가버튼-계좌-추가버튼)

추가버튼을 누르면 계좌 추가화면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계좌 개설은 번거로우니, 간단하게 삼성페이에 계좌를 추가하고 싶다면 기존에 가지고 있던 계좌를 연결하도록 합니다.  추가하려는 계좌의 금융기관을 선택하고, 계좌번호와 계좌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난 후에는 인증절차가 진행됩니다.

계좌가 등록되면 ATM에서 입출금할 수 있는 권한과, 삼성페이 내에서 이체가 가능한 이체권한이 부여됩니다. ATM 내에서 삼성페이 버튼을 클릭한 후 계좌-지문 인증 후 보통 ATM 좌측에 위치해있는 삼성페이 인증장치 위에 스마트폰을 위치하면, 이제 삼성페이만으로 계좌입출금과 계좌이체가 가능하게 됩니다. 삼성페이로 입출금할 수 있는 한도는 일 50만원에 불과하니 현금이 급하게 필요하지만 체크카드가 없을 때에 한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삼성페이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사용하기

이제는 삼성페이 앱 하나로 모바일 신분증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 앱의 모바일 신분증 버튼을 누르고 모바일 신분증 추가버튼을 누르면 운전면허 확인서비스, 국제학생증, 혁신공유대학 학생증 중 하나를 추가할 수 있는데, 학생이 아닌이상 학생증을 추가할 필요가 없고, 가장 공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신분증인 운전면허증으 추가해주도록 합시다.

운전면허 확인서비스는 이동통신사의 PASS 앱을 통해 추가됩니다. PASS 앱에 추가된 운전면허증을 삼성페이로 불러오는 방식이므로, PASS앱을 연동하여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PASS 앱을 통해 인증 후 운전면허증을 등록하면 삼성페이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운전면허 확인서비스가 추가됩니다. 해당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편의점, 영화관, 국내선 탑승 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교통경찰 신분증 제시 요구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사: 동아일보- 신분증 대신 삼성페이) 행정시스템의 연동으로 운전면허증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삼성페이의 모바일 결제시스템 외 교통카드 및 ATM입출금 기능, 모바일 운전면허증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상의 기능 외에도 삼성페이 차량 디지털 키, 항공기 탑승권 확인 서비스 등 삼성페이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 및 개발하고 있으므로 삼성페이를 계속하여 주목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이 긴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