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일반 IT 컨텐츠

집단 지성 번역 플랫폼 ‘플리토flitto’ REVIEW

IT AMATOR 2015. 6. 28. 17:00
반응형

 

 

 

집단 지성 번역 플랫폼 FLITTO

 

 



오늘은 집단 지성 번역 플랫폼이라고 불리는 '플리토'에 대해서 알아보자.

집단 지성 번역 플랫폼이라고 하면 뭔가 좀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실제로는 여러 사람이 모여서 번역을 요청하고

번역 요청에 따라서 외국어 번역이 가능한 능력자들이 번역을 도와주는 시스템이다.

물론 무료로 도와주는 것은 아니다. 번역 요청은 할 때에도 포인트가 필요하고, 번역을 해주게 되면 여러 번역 중에

채택이 된 번역은 포인트를 얻는 방식이다.



 


  • 플리토 APP 예시 이미지

 



플리토는 안드로이드와 IOS 모두에서 어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할 수도 있으며 PC에서도 WWW.FLITTO.COM으로 접속이 가능하다.

플리토는 62개 언어에 대하여 번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플리토에 접속하여 번역할 수 있는 컨텐츠는

유명인들의 SNS나 플리토가 선택하여 올려놓은 컨텐츠, 그리고 여러 사람들의 번역 요청 등이 있다.



 


  • 62개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언어 설정 창과 SNS, CONTENT, 번역요청 탭 (얻은 포인트는 스토어에서 쓸 수 있다)

 



각 언어에 대한 번역가로 활동 하는 것은 플리토가 제공하는 간단한 컨텐츠만 번역할 수 있으면 통과가 가능하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나 역시도 일본어가 가능해서 단계를 통과해 일본어 번역을 하고 있는 중이다.

그러나 답변자에게 제대로 된 채택을 받을 수 있는 것은 또 다른 문제다.



 

플리토의 문제점?

 



사이트에는 플리토에서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할 포인트제도에 대해서 제대로 설명되어 있지 않아서

직접 플리토 사이트에 문의를 넣어보았고 답변이 왔는데 그 내용이

 

Q. 포인트 제도에 관해서 질문 드립니다.

 

R. 포인트는 기본적으로 요청자의 번역 요청에서 채택을 받으면 얻을 수 있으며

그 외에 포인트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소셜(SNS)에서 각 포스트 번역 당 10POINT 그리고 CONTENTS에서 50POINT씩을 모을 수 있으며

소셜 및 컨텐츠 번역 포인트는 24-25시간 이내에 자동 적립이 됩니다.

획득하신 포인트는 스토어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하는 데에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Q. 요청자에 채택하지 않는 경우에 대해서는 어떻게 하십니까?

 

R. 요청자가 채택하지 않는 경우에는 저희 시스템에서 번역가 분들의 레벨, 정확성, 평가 등에 따라 자동 채택이 시행됩니다.

또 자동채택이 이루어지지 않은 번역 요청은 저희 언어 검수자와 함께 채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과연 자동채택 시스템이 얼마나 잘 돌아갈까?


채택자가 잘못된 답변을 선택하더라도 수정 처리가 있을까?


필자가 경험하기로는 그에 대한 처리가 아무것도 없다.

플리토가 세계창업대회에서 상을 받았든 어떻든 간에 아직도 시스템에는 허술한 점이 너무 많다.

필자가 무슨 시스템에 대한 전문가도 아니지만 곳곳에 틈이 너무 많이 보이는 것이다.


또, 포인트 제도에 대해 새삼 발견하게 된 것이

번역을 요청하는 사람들이 포인트를 구입할때에는 1000포인트당 1달러이지만

최소지급금액 포인트인 50000POINT가 넘어서 스토어 상품에서 '페이팔 계좌로 포인트-> 달러 지급' 상품을 확인해보면

2000포인트 당 1달러로 환전율이 내려간다는 것. 플랫폼 하나를 제공하는데 절반이나 잘라간다는 것이 좀 이해가 안된다.

 

직접적으로 번역가를 고용해서 직접 번역 플랫폼을 세운다면 모를까, 서로가 서로의 요청을 번역해주는 데에

절반이나 날라간다. 이해가 가능할까?

 

요즈음 페이스북 같은 SNS에 플리토FLITTO에 대해 광고가 올라오는 것을 자주 볼 수 있다.

하지만 광고보다 좀 더 중요한 것은 시스템 개선과 포인트 제도 개선이 아닐까 생각 해본다.

아이디어 자체만 따지고 본다면 좋은 아이디어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그냥 반짝 끝내기보다는 롱런하는 게 우선이지 않을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