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

전기차 충전에 대한 정보와 팁(충전카드 등)

IT AMATOR 2023. 4. 18. 02:04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전기차 충전에 대한 것들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전기차 충전을 하기 위해선 다음과 같은 준비사항이 필요합니다.

1. 환경부 충전카드 발급
2. 집 또는 회사에 있는 전기 충전기 사업자 회원카드 발급
3. 고속도로용 e-pit 가입
4. 충전카드 결제 신용카드 발급

이상의 순서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환경부 충전카드 발급

환경부 공식 충전카드, 어떤 사업자의 충전기든 정가로 충전할 수 있다.

전기차 충전을 위해 첫번째로 하셔야 할 것은 환경부 충전카드 발급입니다.
무공해차 통합누리집(https://www.ev.or.kr/)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www.ev.or.kr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에서 환경부 충전카드를 먼저 발급하셔야 합니다.
회원가입은 필수이며, 회원가입-로그인-메인화면에서 '회원카드 신청' 에 들어가셔서 발급신청하시면 됩니다.
카드 신청 절차 중 차량번호를 기입하라고 나올텐데 임시로 '00임 0000'으로 기입하시고 나중에 차량 출고 및 차량 등록 후 차량번호가 나오면 고객센터에 전화한 후에 차량번호 교체를 요청하면 됩니다.
[고객센터 전화 대기 시간이 길어서 시간적 여유를 잡고 진행해야 합니다]
전기차 출고 및 차량등록 후에 충전해야할 카드가 있어야하는데 제일 우선적으로 있어야할 필수 충전카드가 환경부 충전카드이기때문에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해야할 절차입니다.
그렇다면 왜 환경부 충전카드를 가장 먼저 발급해야 할까요?

충전사업자간 로밍요금표

그 이유는 충전사업자간 로밍요금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로밍이란 '다른 충전사업자에서 사용하는 카드로 충전기에서 사용하는 행위'를 뜻합니다.
하지만 위의 로밍요금표를 보시면 아시다시피 다른 카드를 쓸 경우 400원을 넘나드는 여타 카드와는 달리 환경부 충전카드는 항상 정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범용성 넓게, 다른 충전사업자의 충전기에서도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환경부 충전카드입니다.
이것이 환경부 충전카드를 전기차 출고 전에 발급해야하는 이유입니다.

2. 집 또는 회사 충전기 사업자 카드 발급

그렇다면 환경부 충전카드만 발급하면 끝일까요?

같은 회사의 충전사업자 카드로 동사의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충전단가가 저렴하다

아닙니다. 다시 충전사업자 로밍요금표를 보시면 아시다시피 해당 충전사업자 카드를 발급하여 동사의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 환경부 충전카드 단가보다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에버온, 지차저, 파워큐브, K차저 등이 눈에 띌만큼 비교적 저렴하네요.
이처럼 거주하고 있는 아파트 또는 직장에 설치된 충전기 사업자를 파악하여 회원카드를 발급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3. 고속도로 충전을 위한 e-pit 가입

 
고속도로 충전기 e-pit을 저렴하게 사용하려면 e-pit 회원 가입을 해야합니다.
차량번호/차대번호가 나오지않은 상황에서는 회원가입만 할 수 있으니 일단 회원가입만 해두시고 차량번호가 나오면 입력하여 e-pit 프라임 회원가로 충전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프라임회원: 현대, 기아, 제네시스 전기차 해당)

e-pit 요금표

현대,기아 및 제네시스 전기차가 아니더라도 회원가입은 필수적입니다
일반 회원가와 비회원가간 전기충전요금 차이가 있는 편이기 때문입니다.
e-pit은 초급속 충전과 급속 충전을 선택하여 충전을 진행할 수 있는데. 초급속 충전의 경우 빠르면 18분 이내에 충전을 완료할 정도로 굉장히 속도가 빠른 편이므로 e-pit이 설치되어 있을경우 이용하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므로 e-pit이 설치되어있는 휴게소를 이용하신다면 반드시 e-pit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참고: 급속 및 초급속 충전의 경우, 배터리의 80%이상 충전이 불가함]

e-pit 전국 설치 지점

 

4. 전기차 충전카드 결제 신용카드 발급

전기차 충전 할인 신용카드 신한 everywhere

다음은 전기차 충전시 사용할 신용카드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기차 충전 시 기존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결제를 해도 상관없으나 카드 사용실적에 따라 할인해주는 카드들이 있어 이용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으로 신한ev, 삼성ev, 현대ev, 신한 everywhere 카드가 있습니다.
각 신용카드는 충전사업자 별로 할인이 되거나 안될 수 있으므로 공유된 구글문서를 확인하시어 신용카드 발급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충전사업자별 할인카드 정리]

 
이상으로 전기차 타기 전에 알아보아야할 것들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기타 전기차 보험 특약 및 하이패스 감면 신청에 대해서는 다음 전기차 정보편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